--- 소프트 웨어 생명주기 ---
[ 폭포수 모형 ]
-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 짓고 다음 단계
- 두개의 단계가 중복 될 수 없다.
프로토 타입 모형
- 견본 품으로 최종 결과물을 예측
- 폭포수는 개발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검출 된다. 이를 보완하기 위한 모형 ( 견본품에서 에러검출 )
[ 나선형 모형 (Spiral 점진적 모형) ]
- 계획 > 위험분석 > 개발 > 고객 평가 (유지보수단계없음)
- 누락된 요구사항 중간에 추가 가능
[ 애자일 모형 ]
- XP SCRUM
- 고객중심, 소규모프로젝트, 고수들이 가능, 일정한 주기 반복
- 짧은 주기 (스프린트 / 이터레이션) 반복
- 개발막바지여도 고객 요구사항 수용 , 빠르게, 고객과 같은장소에서 일함! ,
< 스크럼 >
- 제품 책임자 (P Owner )
` 보통 의뢰자 같은 제품 이해도가 높은사람이
` 요구사항(스토리) 담긴 백로그 작성 , 우선수위 지정 / 팀원들은 우선순위 지정 불가.
tip) 스토리는 잘 묶여서 Task가 된다.
- 스크럼마스터
` 스크럼을 잘 하도록 객관적 시각에서 조언해주는 사람.
` 일일스크럼 회의 ( 15분 ) 주도 > 소멸차트 작성
- 개발팀
` 8명 정도
< XP >
-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
- 5대 가치 의사소통 , 단순성 , 용기 , 존중 , 피드백
- 릴리즈 설정 ( 이터레이션들의 모임 )
` 스파이크 :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 감소, 요구사항 신뢰성 높이는 간단한 프로그램
- 인수 테스트
` 릴리즈 마다 고객이 userstory에 기재했던 기능들 직접 테스트
- 주요 방법 : 페어프로그래밍 , TDD , 계속적인 통합 , 리팩토링 , 스몰릴리즈
--- 요구 사항 정의 ---
[종류]
기능 요구사항 : 시스템의 기능, 입출력 , 데이터 저장, 데이터연산, 등
비기능 요구사항 : 요구환경, 성능,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, 보안 요구사항 등
사용자 요구사항 : 사용자 관점에서 필요한 요구사항
시스템 요구사항 : 개발자 관점에서 필요한 요구사항
[순서]
요구사항 도출 ( 생명주기 내내 추가 ) -> 분석 ( 쓸데없는거 필터링 , 요구사항 with 환경을 분석 ) -> 명세 ->확인
----UML----
[정의]
개발자끼리 , 고객 간의 의사소통 쉽게 하기 윈한 객체지향 언어
[3가지]
- 사물(Things) : 구조사물,행동사물,Annotation , 그룹사물
- 관계(Relations) : 1대1 1대n n대n
- Diagram
` 구조적 다이어그램 : 클래스,객체,컴포넌트,배치,패키지 다이어그램
` 행위적 다이어그램 :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 ( 사용자의 요구 분석)
시퀀스 다이어그램 (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 표현)
커뮤니케이션, 상태, 활동 상호작용 , 타이밍 다이어그램
'개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증 / 인가의 차이 (0) | 2020.09.21 |
---|---|
로그인 에 대하여. (0) | 2020.09.21 |
TDD (Test Driven Development) (0) | 2020.09.15 |
다양한 프로토콜들의 기능적이해, 블록체인 사용사례 (0) | 2020.09.10 |
[1-3]소프트웨어설계-소프트웨어 아키텍쳐 (0) | 2020.06.02 |